건강

섬초롱 나물

갈렙같이 2012. 5. 31. 23:47

섬초롱 나물

집앞 공터에 옮겨 심은 나물이 취나물 종류인줄 알았었는데 꽃이 피고 보니 섬초롱 나물이었습니다.

초봄에 난 잎은 향도 좋고 먹을 만했었는데 요즘은 잎을 따다 맛을 보니 별로인 것 같아 부추와 씀바귀랑 같이 쌈싸먹으니 먹을 만 했습니다.

 

                               효능에 대해서 검색해보았더니 당뇨와 고혈압에 좋다네요.

 

                                전 다른 효험을 본 것 같았는데, 특히 부추랑 먹고난 뒤에...

 

 

산나물의 약효와 효능 경상북도보건환경연구원이 밝혀내

 

경상북도보건환경연구원은 도내 영양과 울릉 지역에서 재배되거나 산야에서 채취한 20여종의 산나물에 대하여 다양한 생리활성과 기능성 성분을 분석한 결과,

섬초롱과 어수리에서 고혈압 및 당뇨를 유발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물질을 발견하였다고 밝혔다.

산나물 에탄올 추출물을 이용하여 성인병과 관련 있는 효소의 억제활성을 실험을 한 결과, 홑잎나물(화살나무의 어린 잎), 섬초롱, 어수리는 고혈압 관련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였고, 참고비(섬고사리), 섬초롱, 어수리, 곰취는 당뇨 관련 효소의 작용을 강하게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노화방지와 관련이 있는 항산화 효과는 참취, 참고비 부지갱이, 서덜취에서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식물체의 주요 기능성 성분으로 알려진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함량을 측정한 결과에서는 폴리페놀은 참취, 참고비, 서덜취, 부지갱이나물에서, 플라보노이드는 서덜취, 개두릅(음나무순), 섬엉겅퀴, 홑잎나물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 / 임민호 기자

 

꽃 봉우리 안이 궁금했습니다.